파이어족 이야기

파이어족의 종류 (린, 바리스타, 팻, 코스트, 쁘띠)

roundmoons 2022. 12. 5. 18:41
728x90

오늘은 파이어족에도 종류가 있다는 걸 알아보려고 해요

안녕하세요. 

'노브&차야'예요.

 

파이어족(FIRE :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일반적으로 소비와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임금 및 불로 소득을 통해 얻은 수익을 저축하고 투자하여 은퇴자금을 마련해요. 보통 30대 후반에서 40대 정도에 경제적 자립(경제적 자유)을 통해 조기에 은퇴하는 사람을 지칭하죠. 그리고 이런 파이어족에도 종류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 부분을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참고로 미국에서 파생된 단어와 개념이므로 대한민국 사회와 생활비 등에 숫자를 바로 적용하기 쉽지 않을 순 있어요.)

 

1. 린 파이어족 (Lean Fire)

 제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던 파이어족의 모습이에요. 연 4~7% 정도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여 20년 정도의 최소 생계비를 모아 은퇴하는 파이어족이에요. 린 파이어족인 분들은 소비를 매우 줄이고 일을 하지 않으며, 아껴 쓰는 생활을 하는 분들을 말해요. 제 기준으로는 부채 없이 7~10억 정도의 자산을 보유한 사람이 가능한 파이어족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본인이 기본적으로 영위해야 하는 생활 수준이 높다면 린 파이어족은 어울리지 않는 거 같아요. 저희는 크게 사치하는 부분이 없어서 린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고 있다고?! 생각해요. 

2. 바리스타 파이어 (Brista Fire)

 가장 적은 예산으로 은퇴하는 파이어족이에요. 은퇴 후에 최소한의 생활비를 아르바이트와 같은 일을 통해 보충하면서 사는 사람들이에요. 비슷한 의미로 사이드 파이어족(Side Fire)이 있어요. 부업(책 출간, 블로그, 유튜브, 강연 등)을 통해 최소한의 경제 활동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분들을 말해요. 

 아무래도 다른 일을 통해 수입을 얻으면서 직업적 은퇴를 하는 것이기에 가장 빠르게 은퇴할 수 있는 방향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은퇴 후 불안감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요. 아무래도 아무 일을 하지 않고 살다 보면 지루할 수 있는데 나만의 일을 한다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단, 부업을 하는 경우 전자책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파이어족이에요. 

3. 팻 파이어 (Fat Fire)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소개되는 많은 분이 여기에 속하는 거 같아요. 사업이나 부동산, 주식(최근에는 코인)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크고, 연간 6~7천만 원 정도의 생활비를 쓰더라도 가능한 비용을 이미 벌어들인 파이어족이에요.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부채 없는 자산이 20억 정도가 된다면 가능한 파이어족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중산층은 이미 벗어난 분들을 가리키는 것 같아요. (솔직히 제 기준으로는 부자라고 생각되네요 ㅎㅎ...)

 이번 코로나 시국에 부동산과 주식 등의 자산이 많이 올라 팻 파이어가 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해요.

4. 코스트 파이어 (Coast Fire)

 미국 기준으로 생긴 기준이다 보니 코스트 파이어라는 말이 생긴 걸로 보여요. 미국에서도 물가가 비싼 캘리포니아와 같은 곳으로 이주하여 해변 라이프를 즐기길 원하는 파이어족을 말해요.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부산이나 강원도 속초가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향하는 삶의 모습이 명확한 분들이며, 바리스타 파이어의 다른 모습 중 하나로 부업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비를 일부분 충당하며 살아가는 파이어족이에요. 보유한 자산을 통해 분류된 파이어족이 아니라 살고자 하는 지역과 모습이 분명한 분들을 위한 개념이에요. 

반응형

5. 쁘띠 파이어 (Petit Fire)

 부록으로 일본의 파이어족 종류 중 하나를 소개하려고 해요. 쁘띠 파이어는 정년보다 5년 정도를 앞당겨 은퇴하는 것을 말해요. 55~60세 사이에 은퇴하여 조금이라도 건강할 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거나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에요. 연금과 퇴직금이 자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기존에 모은 돈을 통해 어느 정도 자산을 보유해야 몇 년이라도 빨리 은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돼요.

 

여러분은 어떤 파이어족이 되고 싶으신가요?

이렇게 파이어족의 종류를 살펴보니 현재 내 재정 상황에 따라 어떤 파이어족을 지향해야 하는지 고민해볼 수 있게 되는 거 같아요. 그냥 절약하고 돈 모아서 은퇴하는 것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 느낌을 받아요.

저희는 현재 바리스타 파이어족을 꿈꾸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나아가 린 파이어가 되어 시간적 여유를 좀더 느끼며 살아가려 해요.

 

도전기를 인스타툰으로 보러가기

노브가 출간한 화장품 스몰 브랜딩 Ebook 보러가기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