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 이야기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대중교통 시내 버스, 트램 표 사는 방법

roundmoons 2023. 6. 22. 07:00
728x90

베오그라드 시내에서 이동하는 방법은 주로 버스나 트램을 이용한다.
하지만 2023년 5월 17일부터 생긴 베오그라드 대중교통 시스템 때문에 우리도 버스표를 구매하지 못하다가 겨우 찾은 정보가 있어 공유하려고 한다.

여행객은 꼭 이 정보를 보시길 바라요!

기존 대중교통 이용 방법

우리가 베오그라드에 도착하기 좀 전까지만 해도 kiosk가 쓰여있는 상점에서 대중교통 티켓을 구매하거나, 버스 기사님에게 직접 현금으로 버스 티켓을 구매할 수 있었다. 

베오그라드에서 이전에는 상점에서 버스표 구매가 가능했다.

변경 내용

로컬 SIM카드가 없으면 우선 구매가 불가능하다.
9011번으로 원하는 티켓의 텍스트를 보내면 자동으로 연결된 결제 시스템으로 구매가 나온다.
그러면 1일권, 주간권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베오그라드 상하를 기준으로 A존과 B존이 있는데, 넘나들면 조금 더 비싼 가격의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베오그라드 대중교통 가격표

가격은 생각보다 비싸지 않고, 편한 여행을 위해 1일권을 사는 게 나아 보이긴 한다.
하지만 여행객들은 도대체 어떻게 문자를 보내서 결제하라는 말인가.

여행객을 위한 방법

결제 연동도 어렵고, 잠시 베오그라드를 오거나 데이터 Sim카드만 살 거 같은 우리 여행객을 위한 정보를 겨우 찾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프라인으로 종이표를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만 구매할 수 있고, 시간도 정해져 있다. 

오프라인에서 베오그라드 버스 및 트램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다.

가장 좋은 위치는 여행객들이 주로 가는 Knez Mihailova 6에 있는 곳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2층에 위치하여 직접 방문해서 구매할 수 있는데, 버스표 구매 사무실을 찾는 방법이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위에는 구글 지도이고 아래 이미지는 입구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기 위해 화살표를 찍어 보았다.

베오그라드 버스표 구매 위치와 입구를 화살표로 표시하였다.
출처 : 구글 지도

우선 해당 건물에서 belgrade window라는 기념품 샵을 찾아야 한다.

베오그라드 기념품 샵을 지나야 한다.

그 샵을 보고 오른쪽으로 조금만 이동하면, 상가 입구가 보이고 그곳으로 들어가면 된다.
그 입구 맞은편(반대편 건물)에는 Zepter라는 간판이 있으니 참고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맞은 편 가게를 보면 쉽게 입구를 알 수 있다.
화살표로 표시한 곳이 버스표 구매할 수 있는 사무실에 들어가는 입구이다.

도저히 못 찾겠으면 이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위치를 물어보면 알려줄 것이다.

Ground floor 표시

입구 층은 Ground floor(0층)이고 2층까지 계단으로 올라가면 버스표를 구매할 수 있는 사무실이 바로 보인다.

안내원에게 버스표를 사고 싶다고 하면 사무실을 안내해 준다.

베오그라드 대중교통 이용 방법 안내 사무실

아무래도 시스템이 바뀐 지 오래되지 않아 모두가 혼란스러운 것 같아 보였다.
사무실도 공사 중이고, 표를 구하러 오는 사람들과 판매하는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어려워 실랑이나 큰 소리가 오간다.
우리는 차분히 기다렸고, 큰 폭풍이 지나간 후 1 day 티켓을 구매할 수 있었다.
Zone A + 1일권 기준 120 RSD(1,400원 정도)로 비싸지 않다.
현금과 카드 모두 가능하다.

드디어 버스 표 구매

대신 단점이 날짜를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베오그라드 날씨가 변덕이 심한데, 미리 사야 하는 단점이 매우 불편하다.
여행을 아침 일찍부터 다니는 것이 아니라면 당일에 구매하러 오는 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일요일은 또 닫으니 일요일에 버스를 타고 싶다면 늦어도 토요일에는 구매해야 한다.)
단 주의할 점이 있다. 
1일 권은 미리 구매가 가능하지만, 당일 1회 권은 표를 산 시간으로부터 90분간만 유효하므로, 탑승 전에 당일에만 구매할 수 있다. 아침 일찍이나 저녁에 1회 권이 필요한 경우는 구매가 불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우리도 베오그라드를 떠나는 날 아침 6시에 이동을 해야 하다 보니 1회권 구매가 불가능하여 1일권으로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1일권 버스표

하필 우리가 2023년 5월 말에 도착하여 매우 혼란스럽고, kiosk 직원분들로부터 설명을 들어도 이해가 어려웠다. 
직접 구매해 보니 어렵진 않지만 아직까지는 여행객에게 불편한 것 같다.
조금씩 나아진다고 하고, 어플로 개발되는 중이라고 하니 조만간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반응형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아래 사이트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https://belgradecard.rs/public-transportation/

 

Public Transportation in Belgrade | Belgrade Card

Belgrade has a structured network of public transportation, offering an affordable and efficient way to explore the city with a bus, tram, or a trolley.

belgradecard.rs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식당, 카페 맛집 총정리 1편 - 별점 추천 & 비추천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3 / 물가, 장보기, 공원에서 전통음식 먹기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4 / zemun 제문과 밀레니엄 타워(gordos tower)

 


둥근달 둘이서 세계여행 이야기

다양한 세계 여행 이야기와 정보를 나눠요.

둥근달 둘이서 세계여행 글 더 보기

 

'세계여행 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세계여행을 다니는 30대 신혼부부 알뜰하게 여행하는 이야기 해외 여행 이야기와 정보!

novechaya.tistory.com

둥근달 둘이서 유튜브 보기

 

 

 

반응형
loading